기사 메일전송
국가철도망 10년 계획…빈손 익산 ‘책임론’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1-04-26 10:31:49

기사수정
  • 국토부 한국교통연구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
  •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철도, 유라시아철도 거점역 ‘무산’
  • 전북 건의사업 줄줄이 탈락, 행정력과 정치력 부재 비판론
익산역 광장에 설치된 유라시아철도 거점역 홍보물. 

국토교통부가 지난 22일 향후 10년에 걸쳐 추진하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한 가운데 철도도시 익산을 비롯한 전북관련 사업 대부분이 반영되지 않아 익산시와 정치권이 밥값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강력 제기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계획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이 계획을 바탕으로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6월까지 구축계획을 확정하면 올해부터 오는 2030년까지 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익산시가 야심차게 추진한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연계하는 산업철도와 유라시아 대륙철도 등은 반영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익산시는 검토 대상이라는 이유를 들며 홍보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전북의 경우 건의사업은 모두 6개 노선, 639㎞ 구간에 14조 6600여억 원 규모이다. 그런데 이 가운데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 1개 사업만 포함되고 나머지는 반영되지 않았다.

그러나 ‘전라선 고속화’ 사업 이마저도 지리적 특성상 사실상 전남의 몫으로 분류됨에 따라 전북은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한 ‘빈손’이라는 평가이다.

전북도가 건의한 사업 6개는 전라선 고속철도(168.9㎞), 전주∼김천 철도(101.1㎞),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철도(11.4㎞), 새만금~목포(151.6㎞), 달빛내륙철도 건설(203.7㎞), 익산역 유라시아철도 거점역 선정 등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실망스러운 결과지만 아직 확정된 게 아닌 만큼 지역 정치권과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상반기로 예정된 계획 확정 때까지 정부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결국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 2년 동안 진행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관련 용역 결과, 올해부터 10년 동안 추진할 43개 신규 사업 가운데 전북 관련 사업은 익산과 전남 여수를 잇는 전라선 고속화 철도 사업 1개만 기존 철도의 선형을 개선하는 수준으로 반영되는 데 그쳤다.

이로써 전북도를 포함한 익산시의 건의 사업 대부분이 탈락하면서 행정력과 정치력 부재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익산시는 국제철도 중심도시로의 도약과 청신호 운운하며 보도자료를 냈다가 취소하는 등 변죽만 울려대고 있다.

익산시는 오는 6월 사업 확정 전까지 정부를 설득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미 물 건너갔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익산시와 정치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받은 성적표가 이런데 앞으로 기대할 게 있겠냐는 이유에서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의원(익산갑)은 국토부 발표가 나오자 국가철도망 계획에 전북이 철저히 제외된 것에 대해 강력 성토했다.

그러나 한병도 의원은 묵묵부답 상태로 그동안 익산의 양축을 이루는 2명의 국회의원이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평가는 시민의 몫이 됐다.

김수흥 의원은 “천안-익산 구간 KTX노선의 직선화를 비롯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 산업선 구축사업 등 전북의 숨통을 틔울 핵심사업들이 전부 제외됐다”면서 “전북을 철저히 소외시키겠다는 계획에 해당하며 180만 전북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천안아산역-익산역 KTX노선 직선화 요청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정부가 전북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라며 “전북은 경쟁력을 잃고 미래의 희망도 잃게 될 것이 자명하다”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지금이라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KTX 호남선 직선화와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선 등 전북의 철도 인프라 구축 계획을 꼭 반영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