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향’ 예산 자진 철회…이제는 종지부 찍어야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1-07-26 10:32:15
  • 수정 2021-07-30 15:32:26

기사수정
  • 익산시, 시립교향악단 창단 4억8천만 원 추경 제출했다가 자진 철회
  • 지난 10여년 연간 수십억 드는 창단 줄기찬 도전, 그 배후에는 누가
  • 시향 추진세력, 익산시, 익산시의회 일부의원 합작, 이번에는 끝내야
익산시청.

익산시가 지난 10여년 간 줄기차게 시도해온 익산시립교향악단 설립 예산을 이번 추경에 또 다시 편성, 의회에 제출했다가 자진 철회해 시민사회의 강력한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들은 앞으로 익산시립교향악단 설립은 이번을 끝으로 다시는 재론되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예술단체들은 이번 철회 헤프닝과 관련 익산시의회 특정 의원의 정치적 거래가 의심되는 특정 단체 중심의 시립교향악단 창단 철회를 요청하면서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익산시는 시립교향악단 운영을 위한 4억8782만4000원의 추경 예산안을 편성해 익산시의회에 상정했다.

시는 지역 음악인들과 청소년들에게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다채로운 음악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계획했고, 일단 4개월 동안 임시 운영 후 이를 기반으로 내년 본예산에 교향악단 정식 예산을 세울 계획이었다.

시는 이 과정에서 그동안에 지적돼 온 소통 부재로 매번 예산이 삭감되자 시의회, 음악 단체 등과 2차례 간담회 후 교향악단 설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후 예산안을 편성했다.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술감독, 단무장, 악장, 단원 등 40명 인건비 2억7162만4000원, 공연수당 2000만원, 일반운영비 5300만원, 건물 보증금 2500만원 및 임대료 1000만원, 리모델링 3000만원 등 총 4억8782만4000원을 계획했다.

그러나 익산시는 지난 20일 시의회에 제출한 관련 예산안을 돌연 자진 철회 했다.

익산시립교향악단 설립을 위한 예산안은 과거 4차례나 부결된 건이어서 여론은 매우 좋지 못한 상황이었다.

시가 추경 편성한 시립교향악단 예산을 스스로 철회한 배경에는 음악단체들의 반발이 시발점이 됐다.

지난 20일 (사)한국음악협회 익산지부, (사)한국음악협회 전북지회, 룩스필하모니, 익산필하모니, 아트오케스트라, 필리체 등 6개 단체들이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특정 단체를 위한 시립교향악단 창단 예산상정안 철회를 익산시와 익산시의회에 촉구했다.

음악단체들은 “향후 비전과 대책 없이 정치적 거래로 창단에만 급급한 혈세 낭비는 안 된다”면서 “익산시는 특정 단체를 위한 시립교향악단 창단 예산 상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시와 의회가 2010년부터 올해까지 11년 동안 무려 33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특정 단체에 몰아주다시피 했다”면서 해당 단체에 지급된 예산의 상세내역과 감사를 요구했다.

또한 “그간 계속 부결됐던 예산이 특정 시의원을 통해 상정됐다”면서 익산시 집행부와 익산시의회 의원 간 정치적 거래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히 이들은 특정 시의원을 거론하며 시향 관련 예산안이 익산시가 추진 중인 익산도시관리공단 설립과 무관하지 않은 정치적 거래에서 파생된 것이란 의혹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지난 제232회 제2차 정례회 2021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에서 정치적 거래 의혹이 제기된 시의원은 “재정 부담이 크게 들어가지 않고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며 “인원수와 재정을 축소하는 10억 이내로 수정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시립교향악단 창단 찬성 발언을 한 바 있다.

익산시는 이와 관련 지역 5개 문화예술단체 가운데 1곳을 제외한 4곳이 교향악단 설립에 반대를 표명해 예산 철회 이유를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에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위한 예산을 세울 때마다 의회와 시민들의 소통 부족을 이유로 매번 삭감돼 지역의 7개 음악 단체가 모여 예산편성 등에 동의해 이를 추진하게 됐다”면서 “1개 단체를 제외한 6개 단체의 반발이 있고 의회 답변 자료가 미흡하고 설득 논리가 부족할 거 같아 예산 철회를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는 시립교향악단 설립에 대한 충분한 공론화 없이 무리하게 예산을 편성해 지역사회 갈등과 사회적 비용만 발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익산참여연대는 “익산시립교향악단 설립 예산이 10여 년 동안 삭감되는 일이 반복되는 것은 일차적으로 익산시의 책임이며 시립예술단의 기득권 해소와 역할에 대한 시민적 평가가 제도화 문제에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특정단체에 의한 보조금 독점과 기득권을 보장하는 시립교향악단 설립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보조금 지원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시민공론화를 통한 대안 마련이 우선이라는 요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경예산 편성과 예산편성을 철회하겠다는 초유의 사태를 만든 공직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으로 반면교사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시향을 추진하는 세력과 익산시, 그리고 익산시의회 일부 의원의 행태는 시민혈세를 특정세력에게 몰아주는 반시민적 행위이다”며 강력 질타하며, “이번 자진철회 사태를 계기로 시립교향악단 설립 추진은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