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년 세무서 이전 도미노…속 타는 남중동 상권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1-11-26 12:41:31
  • 수정 2021-12-02 17:11:37

기사수정
  • 세무서 직원 100여명, 회계사-세무사 사무소 줄 지어 빠져나가
  • 주변 식당과 커피숍 등 소상공인 피해 명약관화, 대책 마련해야

익산시의회 강경숙 의원이 지난 25일 제239회 제2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익산세무서가 오는 2022년 영등동 국가산업단지로 이전함에 따라 주변 상권 붕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현 세무서 건물 활용을 위한 후속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익산시의회 강경숙 의원은 지난 25일 제239회 제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오는 2022년 영등동 국가산업단지로 이전하는 익산세무서 빈 건물에 시차 없이 다른 기업이나 기관이 들어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경숙 의원은 “익산세무서에는 직원 1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변 지역에는 업무와 연계된 54개 회계사와 세무사 사무소가 있고 바로 옆에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자리 잡고 있어 익산세무서와 시너지 효과로 주변에 식당과 커피전문점 등의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며 "두 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만 230여명에 달하며 업무차 방문하는 민원인들까지 합치면 이동인구가 상당할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내년에 익산세무서 직원을 포함, 회계사·세무사 직원들까지 영등동 국가산단으로 이전하게 된다면 현재 세무서 주변에 산재한 상권이 일시에 무너져 지역경제 악화와 원도심 공동화라는 문제를 야기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또 “익산시 소상공인 폐업자료 확인결과 코로나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강력한 영업금지 및 제한이 시작된 2020년도 한해에만 (익산지역)폐업 사업자 수가 4608명에 달하며 이 수치는 전라북도에서 전주시 다음으로 많은 숫자”라고 밝혔다. 


더불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하여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대규모 실업과 폐업으로 생계 위협을 넘어 생존의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아무런 대책 없이 익산세무서가 이전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몫일 것”이라며 “익산세무서 주변에서 오랫동안 터를 잡고 살아온 시민들에게 세무서 이전은 단순히 생각할 문제가 아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 의원은 “2018년에 익산세무서를 영등동 국가산업단지로 이전한다고 했을 때 많은 남중동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했던 것을 기억할 것”이라며 “수원시 등 타 지역 사례만 살펴보더라도 공공기관 이전으로 상권 침체와 지역 공동화라는 직격탄을 맞아 지역 상인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남중동 주민들이 익산세무서 이전을 강력하게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내년이 되면 남중동에 있는 익산세무서가 영등동으로 이전하게 된다”고 부연했다.


이에 강 의원은 “많이 늦었지만 익산세무서 빈 건물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세무서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이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듯 빈틈없이 이뤄져 세무서 이전에 따른 주변 상권에 공동화나 슬럼화가 발생되지 않도록 합리적인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 그러나 익산시는 아직까지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끝으로 강 의원은 “지금은 어떠한 정책보다는 지역 경기를 부양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내년에 조직개편을 통해 소상공인과를 만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익산세무서 이전에 따른 주변 상권 위축 우려를 불식 시킬 수 있는 확실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