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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군산은 시행…익산시는 경쟁력 우려 포기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2-03-07 12:13:49
  • 수정 2022-03-08 13: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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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배달앱’ 운영…익산시는 투자대비 실효성 미흡 판단
  • 익산시, 중계수수료 일정비율 소상공인에게 직접지원 검토

전주 공공배달앱 '전주 맛 배달'과(좌) 군산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 홍보 포스터/사진=전주시, 군산시.익산시가 경쟁력을 이유로 공공배달앱을 포기하고 민간배달앱을 이용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배달수수료 지원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인근 군산과 전주가 공공배달앱을 개발해 운영하는 것과 대조되는 것으로 시작도 하지 않고 포기하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공배달앱은 공공기관에서 배달앱을 만들어 제공함으로 상인들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취지이다. 


그런데 익산시는 투자 대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공공배달앱 개발을 하지 않고 민간배달앱 이용 소상공인에게 결제수수료 지원책을 내놨다.


공공배달앱은 마케팅 능력이 떨어진다는 게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배달의 민족’과 ‘쿠팡’, ‘요기요’ 등은 천문학적인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어 가맹점을 유지하고 배달 라이더를 돌리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에서 시범사업으로 운영하는 공공배달앱은 이러한 경쟁에서 당연히 밀릴 수밖에 없다는 게 익산시의 입장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외식 업주들이 어려운 상황을 맞이한 가운데 대표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 앱을 이용하는 음식점들은 새 요금체계 도입에 따라 매출이 높을수록 더 많은 수수료를 내야하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음식점 등 전국 700만 소상공인을 회원으로 둔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배달 비중이 높은 치킨집의 월 매출은 약 300만 원이다. 


이들은 ‘배달의 민족’ 앱을 사용하며 월정액 서비스 요금으로 매달 27~35만 원의 지출이 발생한다. 


이렇듯 배달의 민족 등 대형 플랫폼의 비판 여론이 커지자 지난 2020년 3월 군산시는 수수료나 광고료가 없는 ‘배달의 명수’라는 공공배달앱을 출시했다.


군산시는 공공앱 이용 시 월평균 25만 원 이상을 아낄 수 있다는 추산과 함께 8% 할인율을 더한 군산 사랑상품권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군산시가 운영하는 배달의 명수 서비스는 꽃집과 떡집, 정육점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소상공인으로부터 이용 수수료와 광고료를 받지 않고 소비자에게는 10% 가량의 할인 혜택이 있어 월평균 이용 건수가 3만여 건에 달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20년 3월 시행한 군산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2022년 1월 31일 기준 총 가입자는 13만4,592명, 가맹점 1,447개소, 누적매출액은 169억5,000만 원이다.


전주시도 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급증에 따라 배달앱이 큰 시장을 형성하고, 갈수록 높아지는 배달수수료와 가맹점 결제 수수료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자 오랜 기간 준비 끝에 지난달 22일 전주형 공공배달앱 ‘전주맛배달’을 출시했다.


전주시도 군산시와 마찬가지로 소상공인들에게는 가맹점 가입비를 없애고 결제 수수료도 낮춰 부담을 최소화 했다. 


또한 전주에 기반을 둔 프랜차이즈와 공동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며, 소비자들에게는 지역 경제를 살리는 착한 소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전주사랑상품권 ‘돼지카드’와 연계한 10% 캐시팩 적립, 소비자 할인 쿠폰, 경품 이벤트 진행으로 서비스 질을 높여 갈 예정이다.


가맹점주의 부담도 줄어 앱 중개 수수료 재로, 가입비와 광고비 제로와 함께 가맹점 결제 수수료도 최소화 하고 있다.


지역 화폐 결제 시 1.65%의 최저 PG수수료(온라인 카드 결제 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시 1.98%(영세 소상공인 기준)를 부담하면 된다.


군산과 전주가 이런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익산시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배달앱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로 공공배달앱을 포기하고 민간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 지원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 4일 익산시에 따르면 소상공인들의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배달중계수수료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이르면 하반기부터 민간배달앱에 대한 중계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소상공인에게 직접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시의회와 협의한다고 밝혔다.


전주시와 군산시 등이 기존 대형 플랫폼들의 배달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공공배달앱을 개발했지만 익산시는 공공배달앱의 저조한 이용률에 따른 서비스 중지를 우려한 나머지 출시조차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익산시의 이런 입장은 코로나19 비대면 수요를 타고 급성장한 민간 배달앱 3곳이 9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자 경쟁력을 우려해 시도조차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공공배달앱을 출시해 중계수수료를 무료로 하더라도 가맹점을 확보하기 쉽지 않고 홍보나 마케팅에 앞선 민간 배달앱과 경쟁하기 쉽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면서 “소상공인 직접 지원을 통한 실질적 경영안정 정책을 펴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익산 소상공업계에서는 “익산시가 투자 대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추진조차 하지 않는 공공배달앱은 민간배달앱이 독점하던 시장을 견제한다는 측면에서 상징성이 분명하고, 높은 수수료를 감당하기 어려웠던 소상공인들에게는 반드시 위로가 된다”며, “수수료를 올리던 민간배달앱을 견제하는 역할도 분명해진다는 면에서 지속 가능성을 확보한 경쟁력·자생력 강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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