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헌율 "정책 없는 토론" VS 임형택 "신뢰 없는 기망"
  • 문명균 기자
  • 등록 2022-05-26 16:01:39
  • 수정 2022-05-31 11:35:32

기사수정
  • 금강방송 선거방송토론회 무산
  • 정헌율 "흠집내기 토론회" 유감
  • 임형택 "무엇이 두려운가" 질타

6.1 전국동시지방선거 익산시장 후보=민주당 정헌율 후보(좌측), 무소속 임형택 후보.6.1 지방선거 익산시장 후보인 민주당 정헌율 후보와 무소속 임형택 후보 간에 방송 토론회 참석 여부를 두고 각기 다른 입장의 목소리를 냈다.


지역방송인 금강방송은 26일 오후 2시 익산시장 후보 방송토론회를 생방송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민주당 정헌율 후보와 국민의힘 임석삼 후보가 불참함에 따라 토론회가 무산됐다.


이에 대해 임형택 후보는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시민들과의 약속을 어기는 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정헌율 후보는 후보자 토론이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보다 흠집내기식의 음해와 비방만 난무하다는 취지로 유감을 표명했다.


먼저 무소속 임형택 후보는 26일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에서는 선거관리위원회 주관의 법정토론회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방송토론회가 늘고 있는 추세다"면서 "익산시장 선거에서도 1회의 법정 토론회가 있었고 KBS전주방송, 금강방송이 선거방송토론회에 참여했다. 또 26일은 금강방송에서 익산시장 후보 방송토론회를 생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정헌율 후보와 국민의힘 임석삼 후보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고, 금강방송 측은 방송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밝혔다.


임형택 후보는 "지난 25일 오후 3시에 토론회 준비를 위한 실무자 사전모임까지 있었고, 사전모임에서 임석삼 후보측에서 중앙당 일정으로 불참 가능성을 시사했다"면서 "방송사측에서는 2명이라도 토론회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26일 오전 9시 2명(정헌율, 임석삼)의 후보 불참으로 인해 토론회는 무산됐음을 통보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임 후보는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시민들과의 약속을 어기는 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방송토론회는 시민들과의 약속이고 신뢰다. 일방적으로 불참 통보를 한 행위는 익산시정을 책임지고자 하는 익산시장 후보자로서 약속을 어기고 신뢰를 져버린 기망행위다"고 주장했다.


또 "거대양당의 두 후보가 약속이나 한 듯이 토론을 기피하는 것은 정당인으로서도 부끄러운 일이다"며 "오랫동안 도민의 사랑을 독차지해 온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정헌율 후보의 토론 기피는 어떤 변명으로도 설명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를 두고 정헌율 후보 또한 26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후보자 토론이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보다 흠집내기식의 음해와 비방만 난무해 시민들의 정치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특히 토론회 이후 일부 토론 발언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는 등의 정치불신을 야기함에 따라 정책과 비전이 담긴 구체적 정책토론이나 법정토론을 제외하곤 시민과의 접촉을 강화하는 방식의 선거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지금껏 진행된 TV토론과 라디오, 유튜브 토론 등 단 한 차례도 토론을 거부하지 않고 성실히 임해왔다”면서 “그러나 대부분 토론이 정책이나 비전보다 상대방 흠집 내기가 많다는 시민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더불어 "지난 여러차례 토론회에서 주제와 관련 없는 비방과 흠집내기가 시작됐고, KBS심층토론에서는 사회자가 인신공격과 비방 발언을 금지했는데도 '정헌율 후보의 구도심사업은 최악이었다. 어린아이도 웃을 이야기다. 업체를 대변했다. 시민편이 아닌 업자편이다'는 등의 인신공격과 비방토론이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는 또 "JTV법정토론회 이후에는 일부 발언만을 문제 삼아 기자회견을 통해 정 후보가 공개할 수 없는 협약서 문서를 공개하라고 촉구하는 등 시민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다"면서 "정책과 비전보다는 상대방을 흠집 내거나 인신공격성 발언 수위를 높이는 토론은 시민들의 정치불신과 혐오를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앞으로 유권자와 접촉을 늘려가며 정책을 발표하는 방식의 선거운동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