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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95%가 심각… 공영주차장 확대 해야
  • 정용하 기자
  • 등록 2023-05-25 09:3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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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익산참여연대 시민설문…해결방안 제시
  • 주차 심각 영등상가, 대학로, 모현동 순


익산참여연대(사무처장 이상민 이하 단체)는 지난 23일 익산시 주차정책을 주제로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익산참여연대가 ‘시민이 시장이다. ’시시‘ 정책평가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설문결과 익산시민 95%가 주차문제 심각성을 지적했고 가장 심각한 지역으로는 영등동 상가, 신동 대학로 등이 꼽혔다. 해결방안으로는 공영주차장 확대와 설치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익산시민 97% 가구에 자동차가 있고, 이동 수단으로 자동차 88%, 대중교통 8%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주차가 가장 힘든 지역으로는 영등동 상가 52%, 신동 대학로 18% 등 전체적으로 95%가 주차문제 심각성을 지적했다.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확대(41%)와 운영의 효율화(19%)를 제시했다. 공영주차장 확대 방안으로 개방주차장 확대(48%)와 공영주차장 설치(39%)라고 답했다. 공영주차장 활성화는 주차장 정보제공(32%)과 장기주차 통제(25%), 실질적 유료화(23%) 방안을 제시했다.


점심 주차단속 유예제도는 제도 유지 67%, 시간 확대 22% 등 89%가 유지 강화를 요구했다. 주차 혼잡지역을 방문할 때는 유료 공영주차장 36%, 먼 무료 주차장 35%, 대중교통 이용 14%, 불법주차 12% 순으로 응답했다.


익산은 97% 가구에서 1대 이상, 67% 가구에서 2대 이상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 시민의 88%가 자동차, 8%가 대중교통(버스, 택시)을 이동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주차문제 심각 지역은 영등동 상가 52%, 신동 대학로 18%, 모현동 상가 12%라고 응답했다. 설문결과 시민의 95%가 생활상 주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확대 41%, 공영주차장 효율화 19%, 건축물 주차장 기준 강화 15% 순으로 필요성을 제안했다.


그리고 개방주차장 48%, 공영주차장 설치 39%, 소규모 주차장 11% 순으로 확대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공영주차장 활성화 방안으로 주차장 정보제공 32%, 장기주차 통제 25%, 유료화 23% 순으로 응답했다.


점심시간 주차유예 제도와 관련해서는 유지 67%, 시간 확대 22%. 제도 폐지 6%, 시간 축소 4% 순으로 응답했다.


주차 혼잡지역에서 주차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공영주차장 36%, 멀지만 주차장 35%, 대중교통 14%, 불법주차 12%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문제 해결방안 서술형 답변에 148명 42% 높은 참여와 입장을 제시했다.


이번 설문결과와 관련 단체는 “주차정책은 시민 대부분이(가구) 자동차를 1대 이상 보유하고 있고, 자동차 운전과 별개로 모든 시민이 주차문제에 영향을 받는 매우 생활 경제적인 정책의제이다”라고 밝혔다.


단체는 익산시 주차정책을 평가 의제로 선정한 것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주차장 확대 정책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증가와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상가 지역은 물론 주택가도 주차난이 심각하다”며. “5월 정책평가는 주차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 도출, 익산시 주차정책의 실효성 확보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문 평가는 지난 5월 16일부터 19일까지 354명의 시민평가단이 참여했다. 다만, 설문 평가가 20대 이상이 참여해 대중교통과 자전거, 도보 등 이용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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