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익산시 향토음식 7선을 아십니까?
  • 편집국
  • 등록 2018-07-18 10:22:00

기사수정

우어회·마약밥·육회비빔밥·마마닭볶음탕·고구마순닭개장 등


익산시는 지난 6월 19일 마마닭볶음탕과 고구마순 닭개장이 전라북도향토음식 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익산시 향토음식으로 지정됐다. 익산시의 향토음식으로는 지난 달 지정된 마마닭볶음탕, 고구마순 닭개장을 비롯해 마약밥, 육회비빔밥, 오리찰흙구이, 순두부찌개까지 총 7개의 음식 지정되어 있다. 


‘향토음식’은 익산시에서 전승되는 고유한 음식과 지역의 농·축산물 등을 원재료로 사용해 독특한 방법으로 조리한 향토색 짙은 음식을 말한다. 향토음식은 전라북도에서, 향토음식점은 익산시에서 지정 관리하고 있다.


▲ 우어회



금강변을 끼고 있는 웅포에서는 3월 중순부터 5월말까지 우어(웅어)를 맛볼 수 있다. 우어는 연여, 은어와 같은 회귀어로 민물고기가 아닌 멸칫과의 바닷물고기다. 


3월~5월 산란기가 되면 강으로 올라와 갈대밭이 많은 금강변에 알을 낳는 우어는 갈대고기라고도 불린다. 우어는 성질이 급해 그물에 걸리면 곧바로 죽기 때문에 양식도 불가하고 신선도를 잘 유지해야하는 생선이다. 


우어는 기름기가 많으면서도 담백하다는 점이 특징으로 회무침 또는 비빔밥으로 먹으면 웅어의 독특한 맛 볼 수 있다. 살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뼈가 고소한 우어는 조선시대 임금님에게 진상하던 귀한 생선이었다.


▲ 마약밥



백제 무왕인 서동은 어렸을 적 가난해서 마를 주식으로 삼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바로 이 마가 익산에서 나는 참마라고 한다. 


마는 총알 탄 사나이로 불리는 육상선수 우사인 볼트의 힘의 원천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운동선수는 물론이고 연예인들까지 필수 건강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마는 예전부터 한방에서는 병을 다스리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됐으며 소화불량, 당뇨예방 등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마약밥은 마 + 약밥의 합성어로 마를 비롯한 33가지의 다양한 한약재와 곡물이 들어가 깊은 맛을 낸다. 마약밥을 판매하는 본향은 문화관광부선정 ‘전국 100대 음식점’, 2006년 대한민국 우리 농산물 요리경연대회 대상, 2007년 국제음식박람회 향토요리경연대회 농림부 장관 금상 수상 등 우수성과 창작성을 인정받았다.


▲ 육회비빔밥



익산 육회비빔밥은 전주비빔밥, 진주비빔밥과 함께 전국 3대 비빔밥으로 꼽힌다. 육회비빔밥은 밥에 뜨거운 국물을 부었다가 따르기를 반복하는 ‘토렴’과정을 거친다. 


‘토렴’과정을 거친 밥알에는 국물이 코팅되면서 맛이 한결 부드러워지며 토렴을 마친 밥에 콩나물, 참기름, 고추장 등을 비빈 후 육회와 상추, 시금치 등의 채소를 얹으면 완성된다. 밥이 미리 비벼져서 나오기 때문에 ‘비빈밥’이라고도 표현되고 있다.


익산의 육회비빔밥은 타 도시의 비빔밥과는 다르게 선짓국과 함께 나온다. 육회비빔밥의 맛과 선짓국의 궁합이 아주 잘 맞아 타 도시에서도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들도 적지 않다.


▲ 오리찰흙구이



오리고기는 단백질을 비롯해 각종 영영소가 풍부한 동물석 식품으로 올레산, 리놀렌산 등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다른 육류에 비해 높다. 또한 오리고기는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과 함께 피부의 탄력과 재생 능력을 촉진시키고 신장, 순환기, 호흡기 계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익산의 오리찰흙구이는 허브와 함께 오리를 구웠기 때문에 오리 특유의 냄새를 제거한 허브의 산뜻하면서도 강한 맛이 입맛을 한껏 돋구어 준다. 또한 향기로운 허브를 비롯해 인삼, 대추 등 20여가지의 보약재를 넣어 황토가마에서 3시간 동안 구워 만들기 때문에 맛은 물론이고 보양식으로도 많이 찾는다.


▲ 순두부찌개



익산 미륵사지 앞에는 순두부 전문점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한방 순두부를 비롯해 마 순두부, 생두부, 비지백반 등 다양한 두부요리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순두부찌개가 유명하다. 국산 콩을 사용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포슬포슬 넘어가는 순두부의 고소한 맛으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순두부는 콩의 영양가를 가장 이상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콩을 순두부로 만들어서 먹으면 최대 95%까지 단백질을 흡수할 수 있다. 순두부는 혈압을 내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도 하지만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변비개선 및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위의 조직 재생과 조직 회복에도 좋다.


▲ 마마닭볶음탕



마마닭볶음탕의 ‘마마’는 서동마와 고구마를 합성한 용어로 닭볶음탕에 흔히 넣는 감자 대신 고구마와 마를 넣은 특색 있는 음식이다. 


닭볶음탕에 우리지역의 역사성과 향토성을 담고 있는 특화작물인 서동마와 우수농산물로 인증 받은 탑마루 고구마, 단일농장 국내최대규모 공장에서 생산되는 닭을 이용해 건강까지 고려해서 개발한 음식이다.


▲ 고구마순닭개장



고구마순닭개장은 대중적인 음식인 육개장에 흔히 넣는 소고기 대신 지역의 대표 축산물인 닭고기를 넣어 끓이고 향토 농산물인 고구마순을 첨가해 만든 음식이다. 닭고기와 고구마순은 음식궁합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익산시에서는 기지정 향토음식인 순두부찌개, 우어회, 마약밥, 육회비빔밥, 오리찰흙구이 등 5개 품목에 대해서는 8~9월경 향토음식점 지정 공모를 통해 적합한 업소를 선정할 계획이며 이번 지정된 2개 품목에 대해서는 음식을 널리 알리는 등 대중화에 노력하고 취급업소 확대에 주력하는 등 지속적 관리 후 향토음식점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