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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의 삶의 질 향상 행정복지센터,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 문명균 기자
  • 등록 2019-03-07 11:24:00
  • 수정 2019-03-07 11:3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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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진규 익산시의원.   ⓒ익산투데이
▲ 김진규 익산시의원.   ⓒ익산투데이

주민자치센터에서 주민복지시대를 앞당겨야 한다며 읍면동이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되었지만 효율적인 운영에 대해 제대로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행정의 말초신경, 일선기관인 동사무소는 1949년 7월 지방자치법에 의해 만들어졌고 1999년부터 주민자치 기능이 확대되어 오다가 2007년 동사무소 명칭이 읍면동 주민센터로 변경하게 되었으며, 다시 주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2017년 행정복지센터로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2018년 3,496개 전체 읍ㆍ면ㆍ동이 주민자치 기능에서 복지서비스 기능으로 변경 되어 진다.

 

익산시는 2016년 2월 1차로 어양동 등 9개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변경했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전담팀이 신설됐으며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이 전진 배치했다.

 

그리고 `복지허브화사업`이라는 이름으로 2017년 7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남은 20개 면동의 전면 확대를 통해 시민 복지체감도 향상에 주력할 것이라고 했다.

 

행정복지센터는 기존의 복지민원을 신청·접수받던 기존 방식에 그치지 않고 도움이 필요한 시민을 직접 찾아가 상담하고 다양한 기관과 지역주민들과 협업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는 시민의 행복을 책임지는 지역복지의 기반으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촘촘한 복지를 실현 통한 시민의 복지 체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다.

 

사회복지예산은 매년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왔지만 주민들의 복지욕구 해소와 복지 체감도는 여전히 피부에 와 닿지 않는 실정이며,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잘 가동되지 않아 사회안전망 또한 허술한 점이 많았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과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자치단체의 복지행정도 바뀌어야 하며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통합복지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노인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소득지원을 최우선적으로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맞춤형복지팀 구성원을 복지 관련 업무에 숙련된 사람을 최우선으로 배치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이들이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인사 등 행정 시스템적으로 배려해야 한다.

 

그리고 행정복지센터가 단순히 명칭변경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선 센터의 역할에 대해 신중한 업무분장도 필요할 것이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는 360여개에 이르는 복지급여들을 직접 찾아 신청하기가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또한, 몸이 불편하신 분들과 신청방법을 제대로 몰라서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주민들을 사회복지사가 직접 가정으로 찾아가 상담하여 꼭 필요한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가치이고 역할일 것이다.

 

한편 주민의 복지시대를 위해서는 읍면동 지역사회에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민간자원 및 사회복지 기관단체와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또한 주민자치위원회, 이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주요 단체에 행정복지센터로의 전환에 따른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공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ㆍ관 거버넌스를 통한 지역복지에 의견 교류와 협력을 한데 모아 나가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대사회 복지의 다양성 측면에서 문화와 교육복지에 대한 인식 확대를 통해 주민자치의 내용을 확충하고, 지역공동체 회복에 조금의 변화가 있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는 익산시 행정복지센터들이 많이 모범으로 나오길 바라며 그 희망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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