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음식점 창업 시 고려해야 할 10가지 핵심 포인트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12-05 10:37:47

기사수정
  • 익산 중앙동 치킨로드조성 사업 기획연재(4)

  안정된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을 포함하여 모든 샐러리맨들의 최종 정착지는 자영업인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현직 경감인 대학 후배와 공기업에 다니고 있는 고향 친구 역시 만날 때마다 창업에 관해 자주 묻는다. 25년간 은행에 다니다 명예퇴직한 친구 역시 종착지는 자영업 창업이었다. 20여 년 동안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을 경험해온 사람으로서 수많은 형태의 창업들이 성공하고 실패하는 것을 눈앞에서 지켜보았다. 지방 소도시의 시청에서 주관하는 모범 예비창업자 교육을 진행하며 수강생의 20% 정도가 건물주라는 사실은 충격이었다. 이렇듯 창업은 자원 빈국인 대한민국에서 우리 모두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외식업 창업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10가지 요소를 조언해보기로 한다.


  1. 명확한 창업개념을 정립하자

  당신이 기획한 음식점의 컨셉은 당신 사업의 기반이 된다. 이러한 창업 기획은 고유하고 명확해야 하며 대상 고객에게 충분히 어필되어야 한다. 당신이 제공하고 싶은 요리의 종류, 당신이 만들고 싶은 분위기, 그리고 당신의 고객들이 경험하기를 바라는 전반적인 경험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잘 정의된 개념은 경쟁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충성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당신의 업장을 경쟁자들과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우월적 입지를 확보하자

  당신 음식점의 위치는 당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거나 망칠 수 있다. 도보 교통량이 많고 접근이 용이하며 주차 공간이 충분한 장소를 찾을 수 있다면, 또한 해당 지역이 안전하고 컨셉의 분위기에 맞는지 확인해야 하는 일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최적의 위치는 당신 음식점으로의 유입을 유도하고 당신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잘 선택된 위치는 또한 목표 시장에 도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목표 시장을 신중히 선정하자

  목표 시장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맞게 컨셉과 메뉴를 조정해야 한다. 시장 조사와 상권분석을 철저히 실시하여 그 지역의 인구 통계와 그들이 음식점에서 무엇을 찾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목표 시장을 파악하는 것은 예상 고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메뉴를 기획하는 기본 정보로서 매우 중요하다. 고객의 선호도, 식사 습관, 소비 습관을 이해하면 고객의 요구에 맞게 비즈니스를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시그니처메뉴를 기획하자

  메뉴는 독특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초기 창업개념에 맞아야 한다. 차별화된 식단과 대중성에 근거한 자신만의 독특한 요리를 구상해야 한다. 잘 계획된 메뉴는 당신의 요리 전문 지식을 보여주고,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며, 고객들이 여러분의 음식점을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식자재 비용을 관리하고, 낭비를 줄이며, 운영을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 지원인력을 확보하자

  직원은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하고 친절하며 전문적인 직원을 고용해야 한다. 또한 피크 시간대에 원만한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직원이 충분한지 확인해야 한다. 유능하고 친절한 직원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반복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하며, 온라인 리뷰를 개선할 수 있다. 적절한 인력 배치는 또한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며, 긍정적인 업무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6. 우월적 장비를 선택하자

  바쁜 음식점의 요구를 처리할 수 있는 고품질의 장비에 투자해야 한다. 여기에는 조리 장비에서 POS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고품질 장비는 생산성을 높이고, 고정비의 핵심인 인건비를 줄이며, 일관된 메뉴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장비에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7. 합리적인 자금 조달계획을 수립하자

  음식점을 시작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임대료, 장비, 직원 급여 및 재고를 포함한 모든 개설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면 예상치 못한 비용을 충당하고, 부진한 영업 기간을 극복하고, 건전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탄탄한 재무 계획은 투자자나 대출 기관으로부터 자금을 확보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8. 인허가 사항을 사전 점검하자

  합법적이고 성공적인 음식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허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업하기 전에 반드시 관련 법률과 규정을 조사하고 필요한 모든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필요한 허가를 받으면 법적 문제, 벌금 및 부정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보건 및 안전 규정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9. 마케팅 전략을 사전에 수립하자

  당신의 음식점에 손님을 끌기 위해서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소셜 미디어, 지역 광고 및 프로모션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제대로 실행된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충성도 높은 추종자를 만들 수 있다.


  10. 경쟁 상권과 경쟁 매장에 대한 철저히 분석하자

  외식 산업은 매우 경쟁이 치열하다. 경쟁업체를 조사하여 경쟁업체가 무엇을 잘하고 있으며 어디에 부족한지 파악하자. 이 정보를 통해 비즈니스를 차별화하고 고객에게 우리 매장만의 고유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경쟁업체를 조사하면 시장의 격차를 파악하고 유사한 실수를 방지하며 비즈니스를 다른 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피드백과 업계 동향에 따라 메뉴, 서비스 및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다. 음식점을 시작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신중한 계획과 고려를 통해 성공적이고 수익성 있는 사업을 만들 수 있다. 


  자영업은 긴 싸움이다. 길게 보고 멀리 생각해야 한다. 고객은 때로 변덕이 심하며 그들의 요구 또한 너무도 다양하다. 누구 말대로 간과 쓸개를 빼놓고 일해야 할 수도 있다. 이 10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본인의 초기 창업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글쓴이

박종현 성공창업전략연구소장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