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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는 오송 19km, 시간도 요금도 ‘비 내리는 호남고속철’
  • 고훈
  • 등록 2015-03-17 14:54:00
  • 수정 2015-03-18 09: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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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우회 19km “요금 받지 않겠다” 당초 정부 약속 뒤집어 2888원 더 내야
경부선에 비해 km당 요금도 13원 비싸, 전북정치권 시승식 불참 등 강력대응방침

 

 

돌아가는 거리 요금도 내라. 66분(용산-익산)에 주파한다고 홍보하더니 최대 84분 걸리는 무늬만 고속열차도 있다. 요금은 경부선에 비해 10% 가량 비싸고 속도는 형편없이 느려졌다. 내달 2일 개통을 앞둔 호남 고속철, 호남이 들끓고 있다.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 문제가 호남을 자극한데 이어 이번에는 요금과 속도가 문제가 되고 있다. 애초 정부가 발표한 것과 달리 호남선의 구간별 요금이 경부선보다 더 비싸졌다. 지난 2005년 정부의 오송역 우회 안이 호남의 극심한 반발에 직면하자, 당시 추병직 건교부 장관은 오송 우회로 연장된 19km 구간의 요금은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없던 일로 되고 요금에 반영되었다. 이에 따라 호남 이용객들은 돌아가는 시간과 함께 요금(2888원)도 물게 되는 기막힌 처지가 됐다.

 

호남KTX의 열차 예매가 지난 13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용산-익산 요금은 기존의 3만600원에서 3만2000원으로 인상된다. 그리고 용산-전주는 현행 3만2900원에서 3만4400원으로 오른다. 지금보다 용산-익산 구간은 1400원, 용산-전주 구간은 1500원이 오르는 것이다.

 

이는 경부선에 비해 호남선 KTX 요금이 상당부분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울-부산(424㎞)은 1㎞당 요금이 138원이다. 그러나 용산-익산(211km)은 1㎞당 152원으로 경부선 요금에 비해 훨씬 비싸다. 이와 함께 용산-전주의 1㎞당 요금은 146원으로 이 역시 경부선보다 비싸기는 마찬가지다.

 

66분으로 단축된다는 용산-익산역 구간의 운행시간도 빈말이 됐다. 전라북도가 10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익산을 출발해 64분, 67분, 69분 만에 용산역에 당도하는 상행선 고속철은 단 세편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70~80분 소요 34편, 심지어 81~84분 소요되는 열차도 11회에 달한다. 그리고 용산을 출발해 익산역에 도착하는 하행선 고속철은 60분대 주파 편수는 전무하다.

 

원인은 정차역이다. 60분대 주파 고속철은 익산-광명-용산 직통이다. 그러나 나머지는 중간 정차역이 적게는 2개, 많게는 4개까지다. 정차역 소요시간이 늘어나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이는 KTX 개통 전 1회에 불과했지만 익산에서 용산까지 101분에 도착하는 열차가 있었다는 점을 비교하면, 호남고속철의 시간단축 효과가 얼마나 미미한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과거 논산-천안간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영남 이용객들에 비해 호남인들이 비용 면에서 차별을 받는다는 논란이 있었다. 이번에는 고속철이 호남 차별의 상징이 되고 있는 것이다. 돌아가는 것도 서러운 데 요금까지 더 내라는 상황에 호남 정치권도 발끈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의장 김광수)는 연일 보도 자료와 기자회견을 통해 강경대응 방침을 천명하고 있다. 김 의장은 “호남민들이 손꼽아 기다려온 호남 KTX가 ‘고속철’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속도는 느리고, 요금은 더 내도록 해 ‘불만철’이 되고 있다”고 질타하며, “19일로 예정된 시승식에 불참은 물론, 대신 이날 오후 1시 익산역 광장에서 전북도의원과 익산시의원들이 참석하여 기자회견을 열고, 23일에는 광주, 전남 광역의회 의원들과 코레일과 국토교통부를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9일 시승식은 익산과 오송 구간 대상 예정된 행사로 전북도지사, 기초단체장, 언론인 등이 참여할 방침이었다.

 

전라북도도 대응에 나섰다. 전라북도는 당초 천안-남공주-익산에서 천안-오송-남공주-익산으로 우회하면서 추가된 19km 거리에 대한 운행요금 감면을 강력히 건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와 공조체제를 구축해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코레일도 연일 보도 자료를 통해 요금체계와 운행시간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코레일은 10일 19km 우회 요금 부과에 대해 “설계에 반영되지도 않은 가상의 거리 19km에 대한 할인 요구는 타 구간의 형평성 문제로 추가 할인은 어려우며, 정부가 2011년 고시한 현재의 요금체계 원칙을 따른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차역 증가로 인한 시간 연장은 수혜지역 확대와 철도 수익상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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